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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자인 패턴 :해결책 템플릿 본문
디자인 패턴은 프로그래밍에서 특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재사용 가능한 해결책을 나타내는 템플릿입니다. 이러한 패턴은 공통적인 설계 문제에 대한 효과적인 해결책을 제공하며,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설계의 일관성과 유지보수성을 증가시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여러 가지 디자인 패턴이 있지만, 여기서는 몇 가지 대표적인 디자인 패턴을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1. **싱글톤 패턴 (Singleton Pattern):**
- **목적:**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오직 하나만 생성되도록 하고, 이에 접근할 수 있는 전역적인 지점을 제공합니다.
- **예시:** 데이터베이스 연결, 로깅 등에서 인스턴스를 공유할 때 사용될 수 있습니다.
2. **팩토리 메서드 패턴 (Factory Method Pattern):**
- **목적:** 객체의 생성을 서브클래스에서 처리하도록 하여, 생성 과정의 확장을 쉽게 만듭니다.
- **예시:** 객체의 생성 방법을 서브클래스에서 결정하고, 이를 통해 다양한 유형의 객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3. **옵저버 패턴 (Observer Pattern):**
- **목적:** 객체 사이에 일대다의 종속 관계를 정의하여 한 객체의 상태 변화가 다수의 객체에 자동으로 통지되도록 합니다.
- **예시:** 이벤트 핸들링, GUI 프로그래밍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4. **스트래티지 패턴 (Strategy Pattern):**
- **목적:** 알고리즘을 정의하고, 각 알고리즘을 캡슐화하여 상호교환이 가능하도록 만듭니다.
- **예시:** 정렬 알고리즘을 선택하여 사용하고자 할 때, 이를 캡슐화하여 전략적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5. **데코레이터 패턴 (Decorator Pattern):**
- **목적:** 객체에 추가적인 기능을 동적으로 부여하고, 서브클래스를 만들지 않고 기능을 확장합니다.
- **예시:** 입출력 스트림에서 데이터를 압축하거나 암호화하는 등의 추가 기능을 동적으로 부여할 때 사용됩니다.
디자인 패턴은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효과적인 해결책을 제공하므로, 이를 이해하고 적절하게 활용하면 유지보수성이 뛰어난 코드를 작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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