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EALL@ONCE

📌(C-3) 변수 만들기/디버깅 방법 : C 언어 코딩 도장 5과 6과 내용 정리 본문

언어💻/C언어📌

📌(C-3) 변수 만들기/디버깅 방법 : C 언어 코딩 도장 5과 6과 내용 정리

올엣원스 2024. 1. 6. 18:37
728x90

변수를 "생성"한다고 하지 않고 "선언"한다고 하는 이유는 프로그래밍에서 변수의 라이프사이클의 두 단계, 즉 선언과 초기화를 구분하기 위함입니다.

  1. 변수 선언: 변수를 선언한다는 것은 프로그램에게 특정 이름의 변수가 있으며, 이 변수가 특정 타입의 데이터를 저장할 공간이 필요하다고 알리는 것입니다. 이 단계에서 메모리에 실제 공간이 할당되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 Java에서 int number;라고 선언하면, number라는 이름의 정수형 변수가 있다는 것을 알리지만, 아직 실제 값을 저장하지 않습니다.
  2. 변수 초기화: 변수 초기화는 선언된 변수에 처음으로 값을 할당하는 과정입니다. 이 때 메모리에 실제로 값을 저장하는 공간이 할당됩니다. 예를 들어, number = 5;라고 하면, number 변수에 5라는 값을 할당하며, 이제 number는 메모리 상에 실제로 존재하게 됩니다.

따라서, 변수를 "생성"한다고 하는 것은 선언과 초기화 두 단계를 함축하는 것이지만, 프로그래밍에서는 이 두 단계를 명확히 구분하여 정확한 개념 이해와 코드 작성을 돕기 위해 "선언"과 "초기화"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1. int: 정수를 저장하는 데 사용되며, 일반적으로 4바이트 크기를 가집니다.
  2. float 및 double: 부동 소수점 수를 저장하는 데 사용되며, float은 4바이트 크기이고 double은 8바이트 크기입니다.
  3. char: 문자를 저장하는 데 사용되며, 1바이트 크기를 가집니다.
  4. pointer: 메모리 주소를 저장하는 데 사용되며, 다른 데이터 형식의 변수를 가리키는 데 사용됩니다.
  5. 배열: 동일한 자료형의 여러 값을 저장하는 데 사용되며, 크기가 고정되어 있습니다.
  6. struct: 다양한 자료형을 조합하여 사용자 정의 구조체를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include <stdio.h>

int main() 
{
	int a, b, c;
	a = 10;
	b = 20;
	c = 30;

	printf("%d %d %d \n", a, b, c);

	return 0;
}


자료형이 같을 때만 한 번에 여러 개를 선언할 수 있고, 자료형이 다르다면 따로 선언해야 합니다

 


디버깅 

  • 중단점 삽입/삭제: F9
  • 디버깅 시작: F5
  • 디버깅 중지: Shift+F5
  • 프로시저 단위 실행: F10
  • 한 단계씩 코드 실행: F11
728x90